
안녕하세요^^
토끼돌돌고래에요~~~^^
ㅎㅎ
항공기 어떻게 나는지 아시나요??^^
저는 대충 아는뎅~~
궁금하시면 알려드릴까요??
허접하지만
그래도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서 설명을 해볼께요^^
양력을 알기 위해서는~~
노즐의 원리를 알아야 해요
노즐 아시죠??
사진에도 적혀있는데
물 호스로 물 뿌리는데
손가락으로 물 나가는 부분을 절반정도 막으면
속도가 빨라지고 물이 멀리 나가는거 기억하시죠??
그것처럼
면적이 작아지면 속도가 빨라져요
속도가 빨라지면 압력이 낮아지구요~~^^
날개도 보면
윗부분이 볼록하고
아랫부분은 좀 평평한 느낌이에요~~
윗부분을 노즐의 원리랑 비교를 하면 되어요
날개 윗부분은 노즐의 원리 처럼
공기의 속도가 빨라져요
속도가 빠르면 압력이 낮아지구요~~
날개 아랫면 보다 윗면이 상대적으로 압력이 낮아져요~~
압력은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흐르는데
중간에 날개가 막고 있으니까
날개를 밀어서라도 압력이 낮은곳으로 가려고 해요~~
그러면 날개가 위로 뜨는거겠지요??^^
사진 보시면 양력 공식이 있어요
양력 = 1/2 * 공기밀도 * 비행기 속도의 제곱 * 날개 면적 * 양력계수
입니다~
양력계수 그래프는 위에 그려놨죠??
그래프에서 알파는
받음각이에요~~
비행기 날개의 코드라인과 바람과의 각도 입니다
그래프를 보면
알파가 음일때도 어느정도의 양력이 발생이 되고~~
알파가 양일때 양력이 증가하다가 어느 순간에 꺾이면서 내려오다가 끊어져버리는거 보이시죠??
그니까
윗면이 볼록한 날개~~
날개 익형을 에어포일 이라고 해요
저런 날개에서 나타나는 양력방식이
저 그래프와 비슷해요
받음각이 너무 크면 비행기가 못난다는거 보이시죠??^^
그리고
코드라인은~~
날개의 앞전과 뒷전을 일자로 선을 그어 주었을때~~~
그 선을 코드라인 이라고 해요~~
받음각 = 코드라인과 바람과의 각도 라고 했죠
조종간을 오른쪽으로 밀면
주 날개에 달린 에일러론이라는 아이가 아래로 내려가요~~
아래로 내려가면
아까 말한
코드라인은 앞전과 뒷전을 일자로 그은건데~~
에일러론이 내려가면~~
바람과 코드라인 각도가 더 커지겠죠??
받음각이 커지면~~
양력이 커지구요~~~
에일러론은 왼쪽 오른쪽이 서로 반대로 움직여요~~~
왼쪽은 양력이 커지고~~
상대적으로
오른쪽은
에일러론이 위로 올라가고
바람과 코드라인 각도가 작아지니까
양력이 작아지죠
그럼 왼쪽 날개가 오른쪽 날개보다 양력이 커지니까~~
뒤에서 봤을때
시계 방향으로 비행기가 회전을 한답니다
그죠??
에일러론이 올라가면 코드라인과 바람과의 각도가 줄어들죠??^^
뒤에서 보면~~~
조종간을 왼쪽으로~~
왼쪽 에일러론 up
오른쪽 에일러론 down
왼족 날개 양력 작음
오른쪽 날개 양력 커짐
반시계 방향으로 회전~~
대충 이런식으로 움직인답니다~~^^
동영상 한번 봐보셔요
뭐...
사진들 나열하고
설명 적어논건데
인공지능 목소리를 해보았는데
좀 어색하더라구요^^
주날개의 에일러론 처럼
수평꼬리날개의 엘리베이터
수직꼬리날개의 러더~~
요것들도 같은 원리로 움직이니까~~
동영상 봐보셔용^^
그럼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해요^^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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